검색
HOME > 알림마당 > 교육부 소식
교육부 소식
[‘2020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 발표… 수시모집 비중 90% 이상]
2017-09-07
202

첨부파일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2020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발표했다.

2020학년도 기본사항은 정부정책과 연계한 '입학전형 간소화 방안'을 대폭 추진함으로써 수험생과 학부모의 입시부담을 완화하고 공교육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며,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입학전형 확대와 직업교육 진흥에 부응할 수 있는 입시제도 운영 등 전문대학이 능력중심사회 실현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방향으로 수립됐다.

발표에 따르면 직업 전망과 학과 경쟁력을 기준으로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전문대의 2020학년도 수시모집인원 비중을 확대하고, 전문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제고와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지역배려자 등을 대상으로 한 '고른 기회 입학전형'을 2020학년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기본사항은 전국 입학관리자 회의를 비롯해 고등학교 교사 및 교육청 관계 장학사와의 자문회의에 이어서 전문대학 총장, 학부모 대표, 시?도교육청 교육감, 고교교장 등으로 구성된 '전문대학 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2020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문대학 직업교육특성에 맞는 전형방법 추진

성적중심의 획일적 선발에서 벗어나,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 적성, 인성 등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요소를 중시하여 학생의 재능과 열정을 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전형방법을 지속 발굴 추진한다.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취업과 연계하여 선발하는 비교과 입학 전형을 활성화하며 직업적성을 중시하여 전문대학 입학단계에서부터 산업체 인사 참여를 확대한다.

 

2. 수시 모집 비중 확대

직업 전망과 학과 경쟁력을 기준으로 전문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수시 모집 비중을 확대한다. 수시모집비중은 2018년 85%, 2019년 87%, 2020년 90% 이상으로 확대된다.

 

3. 직업교육특성에 맞춘 입학전형 간소화

대입전형 간소화의 일환으로 대학별로 설정·활용하는 전형방법을 축소하여 운영 권장한다. 수시 전형은 4개 전형 유형인 △학생부 △면접 △실기 △서류 등으로 운영, 정시 전형은 학생부와 수능 2개 전형 유형만을 운영하기를 권장한다.

또한 대입전형 간소화의 일환으로 복잡한 성적반영방법을 표준화 및 유형화 운영한다. 학생부 및 수능 반영방법의 유형화를 추진하며 세부 간소화모형은 향후 국정과제 및 교육부 기본방향 확정 후 정책연구 추진할 예정이다.

 

4. 재직자, 성인학습자 대상의 특별전형 확대

경력 단절 여성, 퇴직자, 은퇴자,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성인학습자 등의 제2의 경력 창출 및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전형도 확대·운영한다.

선취업 후진학, 일·학습 병행 지원을 통한 향상교육을 지원하여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기여하며, 직업교육의 현장성 강화에 전문대학이 견인할 수 있도록 학습근로자 및 재직자 등 계속교육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전형을 확대 운영한다.

 

5. 사회·지역배려자를 대상으로 한 '고른기회 입학전형' 활성화

전문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제고 차원에서 농어촌 학생, 저소득층 학생, 장애인 및 북한이탈주민 등 정원 외 전형뿐만 아니라, 정원 내 전형에서도 '사회·지역 배려자'를 대상으로 한 '고른 기회 입학전형'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도록 권장한다.

 

6. 2020학년도 전문대학 입시일정

학생, 학부모가 입시일정을 쉽게 기억하고 차질 없이 진학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2020학년도에도 모든 전문대학이 모집일정을 통일하여 운영하며, 시기별 모집횟수는 수시의 경우 2회, 정시는 1회만 모집을 실시하고, 접수일정은 모든 전문대학이 동일하게 실시한다.

2020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및 전문대학 포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책자배포 및 설명회 등을 통하여 안내할 계획이다.

 

 

교육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