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입정보포털 정확한 입학정보! 신나는 학교선택!

자기주도
학습전형

> 자기주도학습전형 > 전형방법 > 준비방법

자기주도학습 준비방법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내신성적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과학고만 해당)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꿈과 끼)과 인성을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 어떻게 작성하나요?

학생이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 영역과 인성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여 영역 구분 없이 1,500자 이내 (서울 방식 자율형사립고는 1,200자 이내, 과학고는 3,00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

  •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계획·학습 그리고 그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
    (교육과정에서 진로체험 및 동아리 활동,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등 포함)
  • 학교특성(외고·국제고), 건학이념(자사고)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인성 영역
  • 봉사체험활동을 포함한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에 대한 중학교 활동 실적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
  • 위에 제시된 것 이외에 학생이 발굴하여 작성할 수 있음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배제사항>

  • 본문에 영어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교과목의 점수·석차,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실적, 자격증, 영재 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등 기재 시 0점 처리
  • 부모 및 친인척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 내용, 지원자 본인의 인적 사항을 암시하는 내용 등 기재 시 학교별 기준을 마련하여 항목 배점의 10% 이상 감점 처리

* 인증시험 및 각종 대회 입상 증빙자료를 참고자료로 제출하는 경우, 우회적·간접적인 진술에도 0점 처리

* 평가 항목은 자기주도학습과정,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핵심인성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실적, 인성영역 활동을 통해 느낀 점 등으로 구분

과학고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 학교특성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자기주도학습 과정

  •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계획·학습과정 그리고 그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탐구·체험

  • 과학적(과학·수학) 탐구활동 결과와 활동에 따른 성장, 변화

독서활동

  • 과학·수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활동에 따른 성장, 변화

봉사활동 및 핵심인성요소 관련활동

  •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 경험의 내용과 느낀 점 및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과 관련된 활동 및 이를 통해 느꼈던 점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배제사항>

  • 올림피아드(KMO 등), 교내·외 각종 경시대회 등 입상 실적,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등
  • 부모와 친인척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기재 금지
    예) 부모의 구체적인 직장명이나 직위, 소득수준, 고비용 취미 활동(골프, 승마 등), 학교에서 주관하지 않은 모둠 및 프로젝트 활동
    (사설 학원 및 기관에서 추진하는 교과 관련 활동) 등
  • TOEFL·TOEIC·TEPS·TESL·TOSEL·PELT·HSK·JLPT 등 각종 어학인증시험 점수, 한국어(국어)·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

* 위 내용은 서울시 과학고 입학전형 매뉴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과학고의 경우, 자기주도학습전형 진행 절차가 시·도별로 상이하므로, 각 시·도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고입정보포털사이트 > 고교 입시정보 > 시·도별 입시정보).

면접, 어떻게 준비하나요?

외국어고·국제고·자율형사립고
  • 자기소개서, 학생생활기록부 등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제시하여 면접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미리 예상 질문을 만들어보고 이에 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 학습 과정

자기주도 학습 과정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 · 계획 · 학습 그리고 그 결과 평가까지의 전 과정(교육과정에서 동아리 활동 및 진로체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등 포함)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학교특성(외고·국제고), 건학이념(자사고)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인성영역

핵심인성 요소에 대한 활동실적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사추천서에 기재된 핵심인성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실적
인성영역 활동에서 느낀점
중학교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과학고
  •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수학·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반한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열린 문항 형태의 면접을 진행합니다.

* 면접 평가 내용 및 실시 방법 등은 각 시·도교육청 및 과학고등학교별로 상이합니다. 시·도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고입정보포털사이트 > 고교 입시정보 > 시·도별 입시정보)을 참고하거나, 지원하고자 하는 과학고등학교의 입학전형요강(고입정보포털사이트 > 고교 입시정보 > 학교정보 조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사추천서, 어떻게 작성하나요? (과학고만 해당)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평가와 인성영역 평가를 통합하여 2,000자 범위 내에서 작성합니다.

<추천 방법>

교과(과학, 수학) 담당 교사 중 1인이 추천 여부를 판단하여 작성

  • 학생의 자기소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를 기초로 평가 및 의견 기술

배제 영역이 포함되었는지 반드시 확인

  • 올림피아드(KMO 등), 학교 내·외 각종 경시대회 입상 실적, 영재교육원교육 및 수료 여부 등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암시내용, 개인 정보 관련 사항 등
  • 학생의 교과 성적, 각종 인증시험 점수, 한국어(국어)․한자 등 능력시험 점수 등
  • 기타 사교육이 유발될 수 있거나 입학전형에 불필요한 내용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평가

학생이 중학교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했는지, 학생의 꿈과 끼, 진로계획이 해당 고교의 건학이념, 교유과정 등에 일치 하는지 평가

인성영역 평가

학생의 중학교 활동을 통하여 나타난 핵심인성요소*를 평가 *봉사체험활동을 초함한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

학교에서 별도로 정하는 영역 평가 (자율항목)

학교의 건학이념, 교육과정 들 학교별 특성을 고려하여 정한 사항을 평가

* 위 내용은 서울시 과학고 입학전형 매뉴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과학고의 경우, 자기주도학습전형 진행 절차가 시·도별로 상이하므로, 각 시·도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고입정보포털사이트 > 고교 입시정보 > 시·도별 입시정보).

시·도 선택

    학교유형 :
    계열구분 :
    설립구분 :
    남녀구분 :
    입학자선정유형 :
    선발시기 :
    교과중점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