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입정보포털 정확한 입학정보! 신나는 학교선택!

자기주도
학습전형

> 자기주도학습전형 > 자기주도학습 > 개념 및 특징

개념 및 특징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과정을 스스로 이끌어 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의 전 과정으로,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갖고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학습전략에 대해 잘 알고 활용하며 학습행동을 스스로 실천하는 행동을 모두 포함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자기조절학습’, ‘자기교수’, ‘자기규제학습’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은 학습과정에 작용하는 동기, 인지, 행동이 상호작용하여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세워 학습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인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갖고,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학습전략에 대해 잘 알아야 하며, 학습행동을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기조절 (학습의욕), 인지조절 (학습전략), 행동조절 (학습실천)

자기주도 학습과정에 작용하는 동기, 인지, 행동적 측면의 구성요인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동기조절

동기는 학습을 시작하게 하는 내적인 힘으로서 타인에 의해 부여되기도 하지만, 학습자 스스로의 내부에서 유발될 때 가장 강력하고 지속력도 증가합니다.  이러한 동기는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인 자기효능감과 ‘공부를 왜 해야 하나?’에 대한 답인 목표지향성과 관련됩니다.

인지조절

학생이 자료나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실제적인 전략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시간동안 공부할지라도 어떤 학생은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또 어떤 학생은 더 적게 학습하는 이유가 바로 인지조절의 차이 때문입니다. 학생이 사용하는 실제적인 인지 전략으로 학습내용을 익히는 과정에서 활용되는 시연(반복), 정교화, 조직화 전략이 있으며,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과 관련되는 전략인 계획, 점검, 평가 등이 있습니다.

행동조절

자기주도학습에서 행동조절은 학생이 공부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가장 적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시간을 조절하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것과 관련됩니다.

자기주도 학습자의 행동 특성

자기주도 학습자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가지고, 학습자료 · 정보를 기억하는 학습전략을 알고, 적절한 공부환경을 만들어 실천하는 학생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기주도학습자가 갖는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동기적 특성

자기주도 학습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인 자기효능감과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접근하는 높은 내재적 동기, 그리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자의 동기적 특성을 타인의존 학습자와 비교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입니다.

학습에 대한 동기

타인의존 학습자
· 자신이 얼마나 잘하는지 남에게 보여주고 싶어한다.
·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 상실
똑똑한 모습을 보여줘서 칭찬받아야지!
자기주도학습자
· 새로운 것을 더 많이 배우고 싶어한다.
· 학습 자체에 흥미와 재미 충족
· 학습 > 보상 : 학습중시
공부하면서 새롭게 알게되어 재미있다!

그러면 자녀나 학생이 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하여 어떤 동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음의 문항을 통해 확인해 봅시다.

  • 나는 다른 학생과 비교해 볼 때 학교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나는 수업시간에 내게 주어진 문제나 숙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 나는 수업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
  • 나는 새로운 사실을 학습하기 위해 도전을 필요로 하는 수업을 좋아한다.
  • 나는 현재 수업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이 흥미 있다고 생각한다.
  • 나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처: 정미경, 1999)

2) 인지적 특성

자기주도 학습자는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계획을 수립하며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학습방법을 잘 활용하여 공부하며, 자신이 잘 알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하고 점검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자기주도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을 타인의존 학습자와 비교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입니다.

학습방법

타인의존 학습자
· 학원 수업에 익숙
· 주의산만한 수업태도
자기주도학습자
· 모르는 문제는 오답노트로 정리해서 끝까지해결
· 시연, 정교화 등 학습전략 사용
· 수업시간에 주의집중

자녀나 학생이 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하여 어떤 인지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음의 문항을 통해 확인해 봅시다.

  • 나는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 전에 그것들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를 훑어본다.
  • 나는 글을 쓸 때, 미리 계획을 세운다.
  • 나는 공부하기 전에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편이다.
  • 나는 수학문제를 풀 때, 처음 선택한 방법으로 못 풀면 다른 방법을 찾는다.
  • 나는 수업시간에 들은 것이나 읽은 것이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나 자신에게 질문을 해 본다.
  • 나는 시험공부를 할 때 공부한 내용을 되풀이 말하면서 반복한다.

(출처: 정미경, 1999)

3) 행동적 특성

자기주도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가장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구조화합니다.
즉,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조용한 곳을 찾는다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 친구나 선생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자기주도 학습자의 행동적 특성을 타인의존 학습자와 비교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입니다.

시간계획을 세울때

타인의존 학습자
· 엄마나 학원에서 세워준 시간표에 의존
·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못함
· 벼락치기 습관
자기주도학습자
· 공부분량에 따라 스스로 계획세우기
· 자신의 공부스타일에 맞게 수정
· 계획표에 따라 실천

자녀나 학생이 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하여 어떤 행동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음의 문항을 통해 확인해 봅시다.

  • 나는 공부시간을 잘 활용하고 있다.
  • 나는 공부할 내용이 재미없고 지루하더라고 끝까지 공부한다.
  • 나는 효과적인 공부를 하기 위해 공부하는 장소를 확실히 정해둔다.
  • 나는 시험 볼 때 중요한 개념들을 생각해 낼 수 있도록 핵심 단어들을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 나는 필요하다면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을 알아 놓으려고 한다.

(출처: 정미경, 1999)

시·도 선택

    학교유형 :
    계열구분 :
    설립구분 :
    남녀구분 :
    입학자선정유형 :
    선발시기 :
    교과중점 :
    TOP